서울대학교 홍보영상 제작 용역
- Client
- 서울대학교 소통팀
- Period
- 2023.06~2024.02
Concept
일류 대학을 넘어 명품 대학으로 불리는 서울대학교.
홍보가 따로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명성이 높은 곳이지만 타 대학의 홍보영상과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서울대학교는 2040서울대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을 통해 과거의 명성에 안주한 스스로를 반성하는 것에서부터 새로운 미래를 찾고 있었다.
기존의 대학교 홍보영상들이 정량적인 성과만을 강조하고 현실과 동떨어진 이미지를 보여주었다면,
새로 만들 영상에는 서울대학교만의 ‘마음가짐 Mental attitude’을 정성적 스토리로 담아내고자 하였다.
즉, ‘대학교 홍보영상스럽지 않은 홍보영상’이 우리의 지향점이었다.
Creative
Mental Attitude의 스토리를 구성하기 위해 총 7가지의 테마를 제시하였으며
한계, 불평등, 불가능, 편견이 그은 선을 넘는 디자인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브랜드 필름 시안 영상은 명작을 오마주 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버전으로, 홍보영상 시안 영상은 서울대학교의 역사와 비전을 감각적인 비주얼과 슬로건 등을 담아 제작하였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순간은 마치 1차 합격의 순간과도 같았으며, 치열한 PT 경쟁을 거쳐 최종 수주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컨텍스쳐 식구 모두가 최종 합격한 듯한 뿌듯함을 느꼈다.
프리프로덕션 과정에서 제안 당시 컨셉이었던 ‘마음가짐 Mental Attitude’는 ‘새로움’으로 구체화되었다.
무더운 여름, 드넓은 서울대 캠퍼스를 샅샅이 뒤져가며 새로운 앵글을 찾아다닌 영상팀, 시나리오 작성과 수정을 무한 반복한 작가님,
수차례의 편집을 거친 끝에 동문인 뮤지션 장기하 님의 나레이션이 더해졌고 드디어 대학교 홍보영상 같지 않은 홍보영상이 완성되었다.